“중독에서의 탈출! 나는 혼자가 아닙니다.”진주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Home > 치유마당 > 알코올 중독자를 도우려면 > 사회가 가져야 할 인식

날로 심각해지는 음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금주법으로 이를 통제해 보려던 사회적 노력이 더 큰 후유증만 남기고 실패해버린 쓰라린 경험을 한 나라의 예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물론 올바른 음주문화의 정착을 위한 법규의 제정 등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 없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사회적인 관심을 찬성합니다.

그러나 분명히 구별해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즉, 음주문화의 건전한 풍토조성 노력으로 채택한 사회법규들이 치료받아서 사회에 복귀되어야 할 알코올중독자의 치료의지를 위축시키는 부작용(예를 들어, 올바른 음주문화를 위한 캠페인이 과음을 비난하는 분위기가 강조될 때, 알코올중독자는 이러한 사회분위기에서 소외감을 느껴 자신의 문제를 숨기려 하게 됩니다)을 가져와서는 안 될 것이며, 또 한편 알코올중독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노력 때문에 대다수 개인의 자유에 속하는 '건전한 사교적 음주의 권리'가 구속되어서도 안될 것입니다.

자칫하면은 이러한 딜레마에 빠지기 쉬운 알코올문제이기 때문에 알코올중독의 해결에서 총체적이고 올바른 인식의 공유화와 한시적이 아닌 꾸준하고 진지한 노력을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개마당l인터넷상담l오시는길